-
- 11월
- 73위
-
-
- 12월
- 65위
-
-
- 1월
- 93위
-
-
- 2월
- 111위
-
-
- 3월
- 91위
-
-
- 4월
- 84위
-
-
- 5월
- 97위
-
-
- 6월
- 94위
-
-
- 7월
- 88위
-
-
- 8월
- 85위
-
-
- 9월
- 96위
-
-
- 10월
- 86위
-
-
뽐내보기제철없음
고산감잎차
고산감잎차는 노령산맥 높은봉 운장산의 맑은 산기슭에서 자생하는 감나무에서 한여름에 감잎만을 채취, 특수가공 처리하여 수작업으로 제조한 신선한 감잎차는 우리의 자랑거리이다. 감잎을 채취하여 일일이 실에 매달아 응달에서 3일간 말려서 제조한 수제품으로 증자법으로 제조하며 깊은 산속의 감잎으로만 엄선하여 제조한다. 감잎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양으로 따지면 사과의 약 30배 정도로 알려져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표고버섯
완주군 8품 중의 하나인 표고버섯은 맛과 향기가 좋아 식욕을 북돋아 줌으로써 원기를 회복시키고 표고에 들어 있는 멜라닌 색소는 뇌의 중심부에 작용을 가하여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또한 표고는 고혈압을 내려주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감기 등 각종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상관면 용암리 남관마을과 동상면 신월리 신월마을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갓 지름 6~10㎝, 표면은 다갈색이며 흑갈색의 가는 솜털모양의 비늘조각이 덮여있고 때로는 터져 흰 살이 보이기도 한다.
-
뽐내보기겨울(12월~2월)
동상/고산/완창/흑곶감
고산면 읍내리 관동 ․ 부동마을, 동상면 신월리를 비롯하여 운주면 일대에서 생산되는 곶감은 예로부터 유명하다. 특히 동상면 일대의 깊은 산속에서 생산되는 고종시 곶감은 재래종으로 씨가 없고 감칠맛이 특유하여 조선시대 중엽부터 임금님께 진상하였던 진상명품이다.감의 성분으로는 당분, 능금산, 타닌, 페크틴, 카로틴, 비타민C 등이 있지만 주성분은 역시 탄수화물이며 영양가가 높다. 또한 감은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콜라겐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고혈압, 뇌출혈,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경천대추/고산대추
대추는 수 천년동안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 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조혈, 안정제로 활용되며, 각종 요리, 차, 제사에 널리 쓰이는 대추는 고산면 읍내리 관동 부동마을과 경천 가천리 원가천, 용복리 원용복 마을 등에서 주로 생산된다. 특히 경천대추는 토지와 기후가 대추재배에 적절하여 육질이 좋으며 광택이 좋고, 당도가 높아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인기가 높다. 또한 건위강장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아이들의 성장기 발육에 좋은 건강식품이다.온갖 약의 성질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인삼, 생강과 같이 다려서 드시면 겨울철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어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동상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오염이 없는 청정지역에서 무농약, 무비료로만 재배가 가능한 식품이며 섬유질, 광물질, 비타민 B,D등이 풍부하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는 건강 보조식품이다.
또한 표고버섯은 음식의 맛을 좋게 해주는 천연 조미료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고열에도 비타민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이것이 핏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내린다고 한다. 또,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에 알맞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비봉청정수박 / 삼례수박
한 여름의 무더위를 식히는 역할로 인기가 높은 비봉수박은 비봉면 내월리를 비롯하여 6개 부락에서 주로 생산되며, 뒷맛이 약간 신맛을 내므로 상큼하면서도 15%내외의 고당도를 유지한다. 수박에는 리코펜과 카로틴의 혼합물로 인하여 붉은빛을 띄는 것이며,비타민 A, B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수분 속에는 시트린이라는 아미노산의 일종이 함유되어있어 이뇨작용을 하며, 신기능 장해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진대사도 촉진시키기 때문에 숙취나 신체 부종 등에 효과적이다. 수박의 단맛은 과당으로 수박을 차게 하여 먹는 이유는 과당은 차게 할수록 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 그리고 수박은 부피가 큰 과일이므로 햇빛을 받은 부위에 따라 맛이 틀릴 뿐 아니라 모양새도 다르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이서 신고배
완주군의 특산명품인 8품 중 하나인 완주군 이서배는 1994년 5월 16일 완주과수배영농조합법인으로 창간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과학적인 영농경영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다시 찾는 재배 3요소의 특징을 갖춘 우수 농산물로 국제적으로 보나 국내 시장성으로 보나 어느 지역 재배 상품에도 브랜드 가치가 뒤떨어지지 않은 고당도 우수 상품이다. 또한 도라지, 은행, 대추, 생강 식품 보조제를 첨가 배즙 가공하여 영양 보조 식품으로 복용하면 기관지 천식은 물론 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이나 어린이 감기예방에도 아주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봉동생강
완주군 8품 중 하나인 봉동생강은 뿌리가 크고 질긴 심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가 하면, 매운 맛이 덜하고 향이 좋은데 이는 포도당 함유량이 많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을 올렸을 정도로 품질 좋은 지역의 대표 특산물이다. 완주군 봉동읍 일대가 주산지인데, 이곳은 생강재배의 역사가 길고, 토양이 황토색 점질토로 생강재배의 최적지로 알려져 있다. 봉동생강은 살이 연하고 통통하며, 아주 맵지 않기 때문에 양념감으로 많이 이용된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대추
전라북도 완주군 경천면은 토지와 기후가 대추재배에 적절하여 이곳에서 기른 대추는 육질이 좋으며 광택이 좋고, 당도가 높아 전국적으로 인기가 높다. 대추는 강장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아이들의 성장기 발육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온갖 약의 성질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인삼, 생강과 같이 달여 먹으면 겨울철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봉동왕포도/운주완창포도
봉동포도는 추석을 전후하여 생산된다.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많으며 포도송이가 다른 포도보다 크고 씨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당도가 높아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품질 포도로 분류된다. 완주는 풍부한 지하수와 황토질의 토양, 일조량이 풍부해 포도 재배에 적합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때문에 시설하우스 포도 재배를 전국에서 가장 빠른 1980년부터 시작해 화학비료와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퇴비와 목초액을 이용,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최상품 포도를 전국에 보급하고 있다.
-
뽐내보기봄(3월~5월)
딸기 (삼례 고산 완창)
이 지역에선 만경강 상류의 지하수와 건강한 사질 토양에서 잘 발효된 퇴비, 유박 거름을 사용한 양질의 딸기가 생산되고 있다. 삼례읍 구와리 전와마을과 신금리 백두마을에서 주로 생산되며 친환경 천적방제를 통한 저농약 및 무농약 인증 농가들의 고품질 딸기가 제공되고 있다. 딸기에는 쿠엔산, 포도당, 과당 등이 함유되어 회복단계에 있는 환자의 영양 보급에 큰 효과가 있다. 이 지역의 딸기는 11Brix(당도단위) 이상의 높은 함량의 당도를 자랑한다.
-
뽐내보기봄(3월~5월)
고산마늘
고산마늘은 재래품종의 마늘로 알리인 성분이 많아 암세포 억제, 생리작용, 뇌의 활성화 등 약리 작용이 탁월하다. 또, 살균력이 강하여 김치 담글 때 적은 양을 사용하여도 빨리 변질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마늘은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또한 콜레스테롤 합성 효소를 억제하고 혈소판의 응집과 혈액응고를 억제해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이 있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고산양파
고산면 삼기리 일대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는 고산 양파는 수분이 많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고산양파는 논의 물 빠짐이 좋아 육질이 단단하고 좋으며, 껍질의 빛깔이 선명할 뿐만 아니라 저장성도 좋다.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무기질과 식이섬유, 올리고당이 풍부하여 소화불량과 변비에 탁월하다. 숙취 해소 효과와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이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화산골자연한우
화산골 자연한우는 자연에 방목하여 기른 한우로 육질의 신선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토종한우다. 다른 종에 비해 수분 함량이 적고 지방 함량이 많아 맛이 매우 부드럽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올래인산, 팔미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이 55%로 다른 수입육(미국산 45%)보다 월등히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