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월
- 224위
-
-
- 12월
- 219위
-
-
- 1월
- 225위
-
-
- 2월
- 228위
-
-
- 3월
- 228위
-
-
- 4월
- 227위
-
-
- 5월
- 227위
-
-
- 6월
- 226위
-
-
- 7월
- 224위
-
-
- 8월
- 224위
-
-
- 9월
- 221위
-
-
- 10월
- 225위
-
-
즐겨보기생태자연축제
시흥갯골축제 (19/09/20~19/09/22)
내륙 속의 작은 바다, 시흥갯골에서 3일간 시흥갯골축제가 개최된다. 2가지 대표 프로그램, 10가지 체험프로그램, 5가지 공연프로그램을 통해 축제의 풍성함을 만끽할 수 있다.
대표 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오리엔티어링 미션놀이 '갯골패밀리런', 남녀노소 모두가 자연 속에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어쿠스틱 음악제'로 구성되어 있다. 갯골패밀리런에서는 자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인형극 관람을 비롯하여 우리가족 추억사진 남기기, 미니 꽃다발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어쿠스틱 음악제는 모든 연령층을 고려한 아티스트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 세대가 어울릴 수 있다.
체험프로그램은 생태공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금왕국, 곤충나라, 살랑살랑 가을꽃밭을 비롯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공연프로그램은 해수체험장 내부에서 물 없이 튜브, 바나나보트 등을 의자삼아 공연을 관람하는 '수영장 예술극장', 누구나 악기를 만져보고 연주하며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창의음악교실' 등이 준비되어 있다.
자연과 함께하는 시흥갯골축제에서는 쓰레기를 갯골생태공원 그림이 담긴 엽서로 교한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그 뿐만 아니라, 자가용 이용 비중을 낮추기 위해 17개동에서 한시간마다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
즐겨보기레저스포츠축제
시화나래마린페스티벌 (19/08/15~19/08/18)
K-water, 시흥시, 안산시, 화성시가 공동 주최하는 시화나래마린페스티벌이 9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개최된다. 바라만 보았던 시화호 안에서 다양한 선박들을 탈 수 있는 시화나래 뱃길투어,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카약대회, 치열한 승부를 겨루는 바다래프팅대회가 펼쳐진다. 이 뿐만 아니라, 생태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우음도를 걸으며 여유를 느끼는 우음도 에코 트레킹, 생활체육 종목을 전국단위 규모로 개최한 전국핀수영대회, 자전거를 타고 시화호를 돌아보는 1박 2일 자전거투어도 개최된다. 본 축제는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 어린이까지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전 신청이 필요하며, 체험은 당일 현장접수로 참여 가능하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연성문화제 (19/06/29~19/06/30)
연성문화제는 시흥시 승격 이전 금천문화제로 시작하여 1989년 시흥시가 시로 승격하면서 처음 시민의 날 행사로 시작된 우리 시흥시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전통문화축제이다. 축제의 이름인 ‘연성(蓮城)’은 조선 전기의 명신 강희맹 선생이 관곡지(향토유적8호)에 연꽃을 심어 우리 지역에 널리 퍼지니 임금 세조가 우리 지역을 ‘연꽃 고을’이라고 부르게 한 고사에서 유래하게 되었다. 본 축제에는 전래놀이, 한지공예.서각, 연꽃등만들기, 글쓰기, 시흥향토민요, 산타령 등 다양한 전통공연과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물왕예술제 (18/06/15~18/06/17)
물왕예술제는 물왕저수지에서 이름을 따와 시흥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충족과 시흥시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1993년부터 열리고 있다. 전야제를 비롯해 개막식에서 폐막식까지 8일 동안 시민백일장, 시가행진, 국악한마당잔치, 전국가요제, 시 낭송회 및 백일장 시상식, 폐막공연 등으로 펼쳐진다. 특히 물왕저수지와 비둘기공원에서 열리는 시민참여행사에는 경찰관악대, 태권도, 해맞이춤축제, 하늘빛소리수화팀, 해울림풍물단 등이 열려 시민의 호응이 높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시흥시 청소년종합예술제 (18/05/19~18/05/19)
시흥시청소년종합예술제는 청소년들의 예술적 재능을 개발하고 균형있는 심신성장 도모 및 문화, 예술, 체험 등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시흥시 대표 청소년 예술 축제이다. 본 축제는 음악, 무용, 사물놀이, 문학 등 다양한 부문의 경연대회를 진행하고 매년 약 1000여명의 사람들이 모인다. 단순한 경연을 넘어 시흥청소년들의 문화예술축제로 자리잡은 예술제는 무대에 올라 자신들의 끼를 보여준다는 참여의 의미를 더욱 크게 하였다. 또한 수련관과 업무협약이 체결된 기관 청소년들의 마술, 뮤지컬, 스트릿 댄스 공연 등은 예술제의 열기를 더하는 데 한 몫 하였다. 수련관 청소년동아리연합회 소속 청소년들이 예술제 기획과 진행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청소년들의 참여역량도 함께 발전시키는 의미를 갖는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군자봉성황제 및 유가행렬 (16/11/01~16/11/02)
군자봉성황제는 매년 음력 10월 3일에 군자산 정상 군자성황사지에서 서낭신을 맞이하는 민속의례이다. 조선 전기의 ‘동국여지승람’등에 이미 그 존재가 기록된 군자봉성황제는 고려 시대부터 거행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 깊은 민간신앙으로서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성황신)을 모시고 마을의 안녕과 주민의 건강을 비는 일종의 마을 축제이다. 2015년 경기도무형문화제 제59호로 지정된 군자봉성황제는 시흥시의 첫 무형문화제이기도 하다. 본 문화제에서는 유가행렬, 대왕님모시기, 길거리제, 성황제 등이 진행되며 특히 길이가 10m에 달하는 대나무에 오색 천으로 장식한 ‘서낭대’는 다른 성황제에서 볼 수 없는 것으로 군자봉성황제만의 특색과 전통을 자랑한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시흥시 시민가요제 (16/10/29~16/10/29)
시흥시 시민가요제는 시흥시 대중예술의 저변확대와 신인가수 발굴육성 및 시흥시 홍보를 위해 개최되었다. 이 가요제는 삼미시장 상인들의 협조로 야외특설무대가 마련되었으며 지역출신으로 가수활동을 펼치는 지역가수들과 원로작곡가, 초대유명가수들이 모두 참여하여 즐거운 공연을 만들어 나간다. 이 축제는 지난 2002년을 시작하여 매년 펼쳐지면서 지역 가수지망생들의 가수 입문의 통로 역할을 해왔으며 실제 많은 가수들을 배출해 왔다.
-
즐겨보기기타(교육,경연,산업등)
시흥책축제 (16/10/29~16/10/29)
시흥의 독서 문화 저변 확대 및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흥책축제는 시흥시 관종별 도서관 및 독서문화유관기관 약 35개 기관이 참여해 32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축제는 가을 속 동화 같은 독서마을을 주제로 그림책마을, 만화마을, 글쓰기마을, 시에세이마을, 환경역사마을 등 테마별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한 독서공작소, 책그림놀이터, 독서마을의 아름다운 멜로디, 하늘보며 백일장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된다.
-
즐겨보기생태자연축제
오이도조가비축제 (2017년 10월 중)
2005년 경기도로부터 오이도 음식문화시범거리로 지정되어 시작된 조가비축제는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문화예술 공연을 제공하고, 지역발전과 역사의 고장 오이도의 이미지를 알리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 축제는 경기도 지정 음식문화거리에서 오이도의 맛과 멋, 오이도 어촌마을 체험 등을 내외 관광객에게 널리 알리고자 기획되었다. 맨손 장어 잡기 체험, 망둥어 낚시체험, 후리그물을 이용한 고기잡기체험, 갯벌 조개잡기,까기 체험, 수산물 경매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며, 상설행사장에서는 음식문화 개선 및 대표음식 시식, 오이도 특산물 할인판매 등 각종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
즐겨보기기타(교육,경연,산업등)
시흥 평생학습축제 (16/10/14~16/10/15)
평생학습축제는 지식기반사회 및 고령화시대에 시민들의 다양한 학습욕구 증가에 따라 학습에 대한 즐거움 및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하여 시민들에게 삶의 질 개선 및 지역사회 공동체조성과 단합을 도모하고자 개최하고 있는 평생학습기관, 단체 및 수강생들의 만남의 장이다. 시흥시는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평생학습도시”로 인정 받았다. ‘나만의 인생레시피를 만들어라’라는 슬로건 아래 마련된 이 축제는 생애주기에 따른 계층별 문화의 의미와 특징에 대한 고찰을 통해 맞춤형 학습문화 발전방향을 알아 볼 수 있으며 배우고 즐기면서 성장하는 학습이 일상문화로 자리 잡도록 만드는 계기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