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에 깃든 조선시대 유적들 -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어유소장군사당 , 동점마을 암각문, 목행선 선생 묘,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동두천시 지역호감도

동두천에 깃든 조선시대 유적들 -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어유소장군사당 , 동점마을 암각문, 목행선 선생 묘


1981년 시 승격 이후 30년 간 한수 이북 지역을 대표하는 현대적인 도시로 성장해온 동두천시 곳곳에는 찬란한 문화유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소요산에 얽힌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사랑 이야기이겠으나. 동두천시 곳곳에는 조선시대의 유적들이 찬란히 남아 있다. 동두천시의 조선문화 유적들을 만나러,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떠나 보자.

                    
                

보물 제1211호,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보물 제 1211호인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를 자재암에서 만나볼 수 있다.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소요산 자재암에는 보물 제1211호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가 소장되어 있다. 자재암의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는 현재 보물 제771호로 지정된 서울대학교 도서관본과 같은 책이나 이곳에 없는 교정을 하였다는 뜻인 교정인이 찍혀 있으며, 보전상태는 더욱 양호하다.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는 본래 당나라 현장이 번역한 반야심경약소에 송나라 중희의 현정기를 붙여 편찬한 주석서인데, 세조 10년인 1464년에 금강경과 함께 간경도감에서 이를 다시 발간하였다.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는 불교 문화재로서 뿐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매우 귀중한 자료로 꼽히고 있다.

 

북방의 영웅, 어유소장군사당 

어유소 장군은 조선 전기 최고의 무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 

동두천시 탑동마을에는 어유소 장군의 사당이 있다. 세종대왕의 4군 6진 개척 이후에도 여진족은 계속해서 함경도 땅을 침입했고 국경을 어지럽혔다. 국내에서는 수양대군이 계유정난을 일으켜 정권을 찬탈했으니 안팎으로 조선은 위기에 처했다. 그때 어유소 장군은 20대의 젊은 나이로 북방의 국경을 든든히 지키며 여러 차례 여진족을 물리치고 1467년 이시애의 난을 진압하는 등 관직에 있던 약 30여 년간 숱한 공을 세우며 전력을 다했다. 세조-예종-성종의 3대를 거쳐 조선 전기의 대표적 무장으로 꼽힌다. 

어유소 장군의 흔적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동두천 여러 곳을 다녀야 한다. 어유소장군사당이 원래 있던 장소는 동두천시 광암동 산72번지였으나 일제강점기에 현 위치로 이건되었고, 한국전쟁 당시 불에 탔던 것을 근래 재건하였다. 사당 안에는 장군의 위패가 모셔져 있고, 사당 주변에는 어유소 장군과 성종이 함께 올랐다는 칠봉산(七峰山) 혹은 어등산(御登山)이 있다. 또 근처 지행동에는 어유소 장군의 생가터와 장군이 그 아래서 무예를 닦았다고 전해지는 1,000년이 됐다고 전하는 은행나무가 있다. 

 

동점마을 암각문과 목행선 선생의 묘 

동두천시 탑동 동점마을 입구 우측 하천 변에 위치한 동점마을에는 조선 선조 때 포천 현감을 지낸 토정 이지함 선생이 새겼다고 전해지는 방위표시가 자연석에 각자된 암각문도 있다. 바위의 크기는 가로 3m, 세로 2m정도로, 동점마을이 우리나라의 중심지이면서 가장 좋은 길지라는 내용, 그리고 잡귀를 물리치고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규모 하천과 인접해 있어 1998년 물난리 때 유실된 것을 1999년 향토유적 정비 공사시 현재의 위치로 이동시켰으며, 기단부를 시멘트로 보강하여 세워놓았다.
 

  • 1

  • 2

1

동점마을 암각문은 토정 이지함 선생이 방위표시를 새겨놓은 것이다.

2

동두천에서는 목행선 선생의 묘역을 만나볼 수 있기도 하다.

지행동에서는 목행선 선생 묘역을 만날 수 있다. 조선 인조와 효종 때의 문신으로 알려진 목행선 선생은 병자호란에 공을 세운 뒤 대사성과 승지, 예조참의 등의 다양한 벼슬을 지냈으며, 효종 때에는 황해도 관찰사와 병조참의가 되기도 하였다. 그의 업적 중 특히 주목받는 것은 경기도사로 있던 시절 백성들의 구휼에 힘썼던 것인데, 한국전쟁 때 그의 묘비가 크게 파손되었던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 할 수 있겠다. 1985년에 이르러 새로이 옥개를 얹은 비를 세웠으니, 지금 목행선 선생의 묘역을 찾으면 그의 옛 명성처럼 검소하고도 말끔하게 복원된 비석을 만나볼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조선시대 문화의 다양한 면모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동두천시! 이곳에서라면 역사 공부 한 번 제대로 할 수 있을 것만 같은데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6년 10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동두천에 깃든 조선시대 유적들 -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어유소장군사당 , 동점마을 암각문, 목행선 선생 묘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