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주)한성자동차(대표 울프 아우스프룽)와 함께 시민 5,000명이 완성한 공공예술프로젝트 <소원반디>를 오는 11월 21일(목)부터 12월 26일(목)까지 덕수궁 돌담길에서 시작해 서울시립미술관에 이르는 500미터 구간에 선보인다.
서울문화재단, 5000명의 시민이 참여한 공공예술프로젝트 <소원반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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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반디는 ‘소원을 비는 반딧불’이라는 뜻을 가진 소형 등이다. 이것은 태양광 충전지가 달린 LED전구가 낮에는 빛을 저장해 자동으로 충전되고, 해가 지면 자연적으로 발광하는 친환경 작품이다. 지난 10월, 한 달간 진행됐던 서울거리예술축제(4~6일, 서울광장), 을지로라이트웨이(17~20일, 청계대림상가 일대), 여행페스타(18~20일, 코엑스 K-pop 광장)에 참여한 서울문화재단 예술후원캠페인의 결과물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5,000명의 시민은 서울 곳곳에서 마련된 예술후원캠페인 부스를 통해 참여했으며, 꿈·사랑·미래·행복·여행 등 5가지 주제에 맞춰 자신의 소원을 담은 그림을 직접 채색한 것이다. 500미터 구간은 5개의 주제에 따라 설치되는데, 각자의 소원이 담긴 소형 등은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민이 직접 소형 등을 제작한 후 기부를 하면, 제품 1개당 1만 원의 기업후원금이 한성자동차에서 적립했다. 이렇게 모인 후원금은 향후 장애인들이 장벽 없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Barrier-free) 공연에 사용될 예정이다. ‘배리어프리 공연’은 장애가 있는 사람도 불편함 없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수어통역과 음성해설 등을 제공한 공연을 의미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조성된 기업의 후원금이 하드웨어를 조성하는데 집중했다면, 이번 프로젝트는 보다 많은 시민이 문화의 혜택을 제공받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며, “앞으론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장벽 없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사업’에 환원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예술후원의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난 2014년부터 벤트의 공식 딜러인 한성자동차와 ‘예술후원캠페인’을 진행해왔다. 그동안 진행한 프로젝트는 ▲서울중앙시장 환경개선(2014) ▲구로도시게릴라프로젝트(2015) ▲서서울예술교육센터 리모델링(2016) ▲서울거리예술축제(2017~2018) 등이다.
<소원반디> 프로젝트의 개막식은 오는 21일(목) 오후 6시에 서울시립미술관 앞마당에서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트서울! 기부투게더’ 누리집(http://givetogether.s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3290-7057)
소원을 비는 반딧불이라는 조그만 등, 소원반디! 자신의 소원을 담은 그림이 기업후원금이 되고 기업후원금이 또 다른 좋은 곳에 쓰인다면 얼마나 뿌듯하고 보람을 느낄까요! 여러분도 참여해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신익환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19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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