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산에 서린 삶과 역사를 만나다, 회원1동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반월산에 서린 삶과 역사를 만나다, 회원1동


[‘창원58열전’은 창원시 58개 읍면동의 면면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내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소규모 행정동 통합으로 창원시 읍면동이 55개로 줄었으나, 전체 연재 편수는 58편이므로 그대로 ‘창원58열전’이라 칭한다. 그 37번째 시간으로 마산회원구 회원1동을 찾았다.] 

                    
                

[창원58열전]37번째. 북성로, 3‧15대로 지나는 교통의 요충지

  • 1

  • 2

  • 3

1

반월산 정상 둘레길에 조성된 동백나무 군락지 

2

반월산 초입에 있는 법성사 

3

반월산 주택가에 조성된 ‘반월산 골목길’ 벽화거리. 벽화와 토기 장식이 있다. 

마산회원구 회원1동은 구(舊) 마산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1만 1347명의 인구가 살아가는 곳으로, 소규모 아파트단지와 주택이 밀집한 동네다. 회원1동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70년대다. 1969~1975년에 걸쳐 도시구획정리사업이 시행되면서 도시기반이 구축됐다. 때문에 회원1동에는 구 마산이 번성했던 시절부터 오랫동안 터를 잡고 살아온 사람들이 많다.
 
회원1동에는 위아래로 3‧15대로와 북성로가 뻗어 있고,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에 상가가 늘어서 있다. 도로가 닦이기 이전에도 경전선과 임항선 철도가 지나 교통의 요지로 꼽혔다. 임항선은 폐쇄된 후 한동안 제대로 정비되지 않아 도시 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꽃과 나무가 잘 가꿔진 도시 숲으로 변했다.
 
회원1동의 동쪽에도 녹지공간이 있는데, 바로 반월산이다. 해발 100m 정도로 높지 않아 가뿐한 마음으로 다녀올 수 있다. 산책로‧궁도장‧체육공원 등이 꾸며져 있고, 편백나무‧동백‧꽃무릇 군락이 조성돼있어 사계절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반월산은 원래 이산(鯉山)으로 불렸다. 이산의 ‘이(鯉)’는 잉어를 뜻하는데, 잉어의 볼록한 배가 반달을 닮았다 해 반월산이 된 것이다. 잉어의 배 부분에 해당하는 반월산 아래 주택가는 본래 벼농사 지대였다고 한다. 예로부터 물이 많은 지역이었으나 물이 너무 차가워 농사가 잘 되지 않다가 절을 창건하면서 찬 기운을 끊어낸 뒤로 해마다 대풍년이 들었다는 얘기가 있다. 그 절이 바로 법성사다. 법성사에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72호 ‘마산 법성사 목조 보살 좌상’과 문화재자료 제445호인 ‘마산 법성사 신중탱’이 있다.
 
반월산 중턱 부분에는 능선을 따라 타원형으로 이산성지가 조성돼 있는데, 이는 경상남도기념물 제52호로 정확한 축조연대는 알 수 없지만 삼한시대 성터로 추정된다.
 
반월산은 동의 경계이기도 하다. 반월산을 기점으로 양덕2동과 맞닿아 있는데, 창원NC파크 마산구장이 바로 옆에 있어 프로야구 시즌이면 활기찬 함성소리가 들려온다. 반월산 아래, 주택가가 시작되는 곳에는 ‘반월산 골목길’이라는 표지판과 함께 벽화길이 조성돼있다. 200m 남짓한 구간으로 길지 않지만, 해가 잘 들지 않는 어두운 골목길을 벽화가 화사하게 장식하고 있다. 반월산에서 가야시대 토기가 출토된 것을 기념해 토기모양의 조형물로 벽을 장식한 구간도 있다. 반월산자락 반대쪽 끄트머리에는 마산회원도서관이 있다. 주민들과 인근 무학여고‧무학여중 학생들의 배움터, 쉼터가 되는 곳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창원 58열전에서 이번에 만나볼 곳은 마산 회원 1동이군요. 이 곳은 또 어떤 매력이 숨어 있는 곳일까요? 숲과 꽃군락이 어우러져 소소하게 힐링이 되는 사계절 걷기 좋은 곳인 것 같네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1월 3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기차타고 곡성가면 “반값”, 국내여행, 여행정보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반월산에 서린 삶과 역사를 만나다, 회원1동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