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고유한 정월대보름 동제(洞祭)로 올 한해 안녕 기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안동시, 고유한 정월대보름 동제(洞祭)로 올 한해 안녕 기원!!


정월대보름이면 마을마다 한 해 동안의 안녕을 기원하고, 풍년 농사를 기원하는 동제(洞祭)를 지낸다. 마을에서 신성하게 여기는 고목 등이나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마을 사람들이 질병이나 재난으로부터 무사하고,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제주(祭主)는 마을을 대표하는 사람이나, 주민들이 돌아가면서 맡고, 소수의 인원만 당제에 참여한다. 

                    
                

안동의 톡특한 이야기가 담긴 동제로 전통신앙의 명맥 잇고 있어

  • 1

1

하회마을 정월대보름 서낭당 동제

2

지난해 안동부 신목제사를 지내고 있는 권영세 안동시장

3

도산면 원천리 내살미 왕모당 동제 자료사진

4

녹전면 사신리 느티나무

지역에서도 정월대보름에 안동의 이야기와 전통이 깃든 동제가 행해진다. 7일 자정(8일 첫 새벽)에는 권영세 안동시장이 웅부공원에 있는 신목 앞에서 ‘안동부(安東府) 신목(神木) 제사(祭祀)’를 지낸다. 신목제사는 예로부터 안동에만 내려오는 특이한 의전(儀典)행사로 안동부사나 군수가 부임하거나 퇴임할 때 신목에 지내는 당제를 말한다. 안동부의 당제는 조선조 초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때 이후 매년 정월대보름 첫 시에 고을의 책임자가 지내온 전통 풍습이다.

고려 공민왕과 그 가족을 신격화한 동제도 지낸다. 홍건적의 난으로 안동으로 몽진한 공민왕은 70일 동안 머물렀으며, 그동안 안동은 고려의 임시수도 역할을 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안동에는 공민왕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전하고 있으며, 동제를 통해 신격화된 신앙으로 전승되고 있다. 

도산면 가송리 딸당, 용상동 공민왕당에서는 2월 7일에, 도산면 내살미 왕모당, 예안면 정자골 며느리당, 예안면 구티미 딸당에서는 8일에 지낸다. 풍산읍 수리에도 공민왕을 추모하는 국신당이 있으나, 올해는 동제를 지내지 않는다. 

하회마을에서는 상당, 중당, 하당 3곳에서 동제를 지낸다. 정월대보름 이른 아침 화산(花山) 중턱에 자리한 서낭당에서 첫 번째 동제를 지낸다. 서낭당에는 무진생(戊辰生) 의성 김씨 처녀가 모셔져 있다고 전해진다. 하회탈 제작 설화로 내려오는 허 도령 전설에서 그의 죽음을 슬퍼하다 죽은 처녀가 바로 지금의 서낭신이라고 한다.

두 번째 동제는 화산 끝자락에 있는 국신당에서 지낸다. 국신당에는 공민왕을 모신다고 여기는 주민들이 많다. 마을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삼신당이 마지막 동제 장소다. 당집의 형태는 갖추고 있지 않으며, 수령이 600년가량 된 느티나무를 삼신당으로 모시고 있다. 하회마을에 온 이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들러서 소원지를 써 금줄로 쳐놓은 새끼줄에 매단다. 

녹전면 사신리에서는 사신리 느티나무 당산제(堂山祭)를 지낸다. 사신리 느티나무는 천연기념물 제275호로 수령이 600년이 넘는 마을의 신목이다. 문화재청의 전국 주요 천연기념물 민속행사 예산 지원 계획에 따라 지원을 받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한 해의 시작 정월대보름은 잊혀져가는 세시풍습을 이어오는 중요한 날인데요.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안동에선 그 풍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우한 폐렴으로 온 세계가 위기인 지금, 정월대보름 동제행사는 더 의미가 깊을 것 같네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0년 02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기차타고 곡성가면 “반값”, 국내여행, 여행정보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안동시, 고유한 정월대보름 동제(洞祭)로 올 한해 안녕 기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