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하러 시장 간다? 온양온천 전통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아산시 지역호감도

족욕하러 시장 간다? 온양온천 전통시장


겨울은 장보기 힘든 계절이다. 추위는 물론이고 길마저 얼었다면 자칫 미끄러질까 봐 종종걸음을 치게 되는 겨울. 난방 잘 된 대형마트에서 카트 밀며 장 볼 수도 있겠지만, 그마저도 여의치 않을 때 우리가 찾는 곳은 결국 ‘시장’이다. 시장은 사람 사는 동네라면 어디나 있지만, 편리한 생활에 길든 현대인들은 어쩐지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손 하나만 까딱하면 원하는 물건이 집으로 배달되는 요즘, 전통시장이 살아남을 길은 바로 특화가 아닐까. 충남 아산시의 온양온천 전통시장은 이러한 특화에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비결은, ‘족욕’이다.

                    
                

정(情)보다 족욕

온양온천 전통시장 족욕탕 '건강의 샘'을 방문한 시민들이 족욕을 즐기고 있다.

전통시장을 수식하는 말 중 가장 흔한 것이 ‘정(情)’이 아닐까. 시장과 정은 쌍둥이처럼 따라붙는 말이지만, 온양온천 전통시장은 그보다 더 강조할 만한 즐길 거리가 있다. 바로 족욕이다.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도 특히 아산시는 예부터 온천으로 유명했다. 세종대왕 등 역대 조선 왕들도 충청도의 온천에 행차해 피부병을 다스렸다 할 정도니, 이곳 온천의 유명세는 가히 과장이 아니다. 이 같은 명성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아산 시내 지하철 1호선 역 중에도 ‘온양온천역’이 있을 정도니 말이다.
 
하지만 정작 온양 시민들에게 온양온천 못지않게, 혹은 온양온천보다 생활과 더욱 밀접한 곳이 있으니 바로 온양온천 전통시장이다. 온양온천 전통시장의 특징은 여러 가지겠지만,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이곳의 ‘족욕탕’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 1

  • 2

1

족욕탕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고 있다.

2

온양온천 전통시장 족욕탕의 정식 명칭은 '건강의 샘'이다.

온양온천 전통시장 ‘소원의 샘’이라고 명명된 이 족욕탕은 행인 누구나 자유롭게 걸터앉아 마음껏 족욕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추운 겨울, 따뜻한 것보다 더욱 유혹적인 것이 어디 있을까. 따끈한 어묵 국물만으로도 감지덕지한 겨울날, 공짜로 족욕할 수 있는 시설은 그야말로 오아시스와 같다. 무심결에 이곳을 지나는 사람이라도 우선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족욕탕을 보면 눈길부터 주지 않곤 못 배길 것이다. 더군다나 앞서 도착한 이들이 두 발을 탕에 담그고 ‘신선놀음’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절로 신발을 벗고 싶지 않을까.

 

가는 날마다 장날, 온양온천 전통시장

  • 1

  • 2

1

온양온천 전통시장의 간판이 올려다보인다.

2

온양온천 전통시장은 상설시장이다.

온양온천 전통시장의 장날은 따로 정해져 있다. 상설시장인 이곳은 개별 점포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상시 영업 중이다. 또한, 시장 거리를 따라 아케이드가 설치돼 있어 날씨의 구애를 받지 않고 장을 볼 수 있다.
 
온양온천 전통시장상인회는 한편 시장을 7개의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하기도 했다. 분야는 각각 샘솟는 거리, 맛내는 거리, 멋내는 거리, 상설시장, 희망의 거리, 한복특화거리, 먹거리장터가 바로 그것. 각 분야에 걸쳐 온양시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들이 이곳 온양온천 전통시장에서 날마다 거래되고 있다. 온양온천 전통시장은 이렇듯 특화 시설인 족욕 외에도 시장 고유의 기능에 충실한 곳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시장에서의 족욕이라니, 지금 바로 경험해보고 싶지 않나요? 장도 보고 족욕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온양온천 전통시장을 트래블피플도 함께 즐겨 보아요. 겨울에는 물이 얼어 쉰다고 하니 알아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1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족욕하러 시장 간다? 온양온천 전통시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