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쪽 선비의 지조와 절개가 살아 숨쉬는 경북 영덕 괴시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영덕군 지역호감도

대쪽 선비의 지조와 절개가 살아 숨쉬는 경북 영덕 괴시마을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행지를 선택하는 방법 중, 매체에서 본 매력적인 여행지의 전경이나 이야기를 통하는 법이 있다. 훌쩍 바람을 느끼고 쉴 수 있는 휴양을 목적으로 한 여행지나, 쉽게 접할 수 없던 과거로의 여행에서 느끼는 쾌감을 위한 여행지 등. 선택은 자유지만 가끔은 사극에서 나오는 역사적 인물에 진한 공감과 호기심을 느끼곤 한다. 그리하여 몇 번을 방문한 지역이지만 또 새로운 길을 만나 전혀 다른 여행의 한 페이지를 꾸미곤 한다. 예를 들면 대쪽 같은 선비의 지조를 경험하거나, 사대부의 큰 심성을 배우며 초심을 찾는 것.

                    
                

영덕 괴시마을의 영감댁은 조선 후기 영남 양반가의 전통을 간직한 고택이다.

영양남씨 집성촌인 영덕 괴시리 마을에 있는 영감댁은 1847년(헌종 13)경 호은 남흥수가 건립하고 1938년에 그의 증손 남대철이 중수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전원생활의 단면을 잘 보여주듯, 소박한 듯 호기롭게 자리하고 있는 영감댁은 진한 황톳빛을 뽐내며 지나가는 이들의 어깨를 토닥인다. 세상만사 뭐 그리 어렵냐는 듯 잠시 쉬었다 가라며 자신의 무르팍을 내어주며 세상시름 섞인 큰 숨을 내뿜어본다.
 

  • 1

  • 2

  • 3

1

괴시마을은 고려 시대 문신인 목은 이색이 태어난 마을이기도 하다.

2

3

걷기 여행 코스로도 안성맞춤인 괴시마을.

영감댁이 위치한 괴시리는 400여 년 된 영양남씨 단일 집성촌으로, 이 영감댁은 창건 당시의 모습 일부가 변형되었다. 건축연대 또한 오래되지 않았으나 대체로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다.
영감댁은 1950년대까지 대문채, 방앗간, 마구간이 있었지만 현재는 남아있지 않다. 자연석 기단 위에 네모기둥을 세운 이 가옥은 정면 4칸, 측면 6칸의 ㅁ자형 구조다. 대문간을 중심으로 왼쪽에 1칸 방, 오른쪽에 아랫방과 사랑방 대청이 있다. 사랑대청과 연결되어 2칸의 사랑방과, 사랑방 뒤쪽에 1칸의 툇마루를 설치했다. 사랑대청은 제사를 지내던 제청으로 사용했는데 오른쪽의 아랫방은 여자들, 사랑방은 남자들이 사용했다. 대문간 왼쪽방과 연결되는 좌측에는 곳간, 부엌, 안방이 있다. 이곳은 원래 2칸 규모의 곳간이 있었는데 6·25전쟁 무렵 한 칸을 방으로 바꿨다. 한편 우측의 통래칸 상부와 부엌 위쪽에는 다락을 만들어 물건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주변관광지

해맞이 공원
해안 도로변에 조성된 자연공원이다. 1997년 산불이 나자 '자연 그대로의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1998년 착공, 2002년 완공됐다. 전망테크 5개, 길이 2.1㎞의 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으며, 부채꽃과 패랭이꽃 등 야생화 2만 3,000여 포기와 향토 수종 900여 그루가 심어져 있다. 해돋이를 관람할 수 있는 곳까지 설치된 1,500여 개의 나무계단이 유명하다.
 
고래불해수욕장
20리에 달해 펼쳐지는 해수욕장으로, 고려 말 목은 이색이 상대산에 올랐다가 고래가 뛰어노는 걸 보고 '고래불'이라 명명했다고 전해진다. 해수욕장 주위가 송림에 에워싸여 있으며 바닷물이 깨끗하고 경사가 완만하다. 백사장의 모래는 굵고 몸에 달라붙지 않아, 뜨겁게 달궈진 모래밭에서 찜질을 하면 심장과 순환기 계통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팔각산

8개의 바위 봉우리가 구름 싸인 하늘을 향하여 첩첩이 솟아 있다고 해서 팔각산이라 불린다. 각종 기암괴석들로 이루어진 산세와 주위 경관이 수려하다. 달 밝은 날 정상에 오르면 그림자가 동해 바다에 어른거린다고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영덕의  괴시리 마을에 가면 영감댁에 들러보세요!  사대부의 예절과 문화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말해주고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3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쪽 선비의 지조와 절개가 살아 숨쉬는 경북 영덕 괴시마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