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백제로 떠나는 시간여행, 한성백제박물관과 한성백제문화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역호감도

고대 백제로 떠나는 시간여행, 한성백제박물관과 한성백제문화제


고대 한반도는 고구려와 백제, 신라로 나뉘어 있었다. 그중 백제는 당시 한반도 북쪽에 자리 잡고 있던 고구려 주몽의 자식들이 한강지역으로 내려와서 세운 국가이다. 주몽의 아들이었던 비류와 온조는 각각 나라를 세웠지만 비류의 세력이 온조의 세력으로 합류하면서 현재 백제로 알려져 있는 국가가 탄생했다. 이때 도읍지로 선택된 곳이 지금의 서울 송파구 지역인 한성(위례성)이다.

                    
                

고대국가 백제의 시작, 한성

한성백제는 서울시에 많은 유물을 남겼다.

서울 송파구 일대에는 한성백제의 유물이 많이 남아 있다.

백제의 시기는 크게 한성백제, 웅진백제, 사비백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의 기준은 백제가 도읍을 가지고 있던 지역에 따른 것이다. 한성백제는 백제가 처음 건국되었을 때 도읍이 있던 한성이었기 때문에 불리는 이름이다. 한성백제가 시작되고 약 500여 년 후인 475년,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정책으로 인해 위례성이 불타고 당시 왕인 개로왕이 죽으며 백제는 지금의 충남 공주시인 웅진성으로 도읍을 옮긴다.
 
이렇게 한성은 약 500여 년간 백제가 고대국가의 기틀을 다지고 발전했던 곳이다. 그만큼 백제의 문화가 많이 깃들어 있는 곳으로 풍납토성, 몽촌토성, 백제고분군 등 다양한 백제의 유적이 남아있다. 이러한 유물들을 가장 자세히 볼 수 있는 곳은 송파구 올림픽공원 안에 있는 한성백제박물관이다.

 

서울이 가진 백제의 문화, 한성백제박물관

  • 1

  • 2

  • 3

1

2

3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백제의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오랜 기간 동안 백제의 도읍지였으며 아름다운 문화와 역사를 알리기 위해 개관한 서울시립박물관이다. 이곳은 한강유역을 터전으로 삼고 이룩했던 고대인들의 문화를 연구하고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2012년에 건립되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고대사와 고고학을 전문으로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고대 백제의 도읍인 위례성으로 추정하고 있는 몽촌토성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건축학적으로도 뛰어난 모습을 가지고 있다. 백제시대의 토성을 형상화한 한성백제박물관의 건물은 원래 이곳에 있었던 소나무 언덕까지 재현하면서 건축업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다수의 건축상을 받았다. 한성백제가 낳은 유적인 몽촌토성과 풍납토성과 같은 백제의 토성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건물은 외관과 내관에서 모두 문화적인 색채를 강하게 뿜어내고 있다. 고구려, 신라의 석성과는 다른 백제의 토성이 한성백제박물관을 건립하는 데 큰 모티브를 제공한 것이다.

 

백제 고도의 흥겨운 축제, 한성백제문화제

  • 1

  • 2

1

2

백제의 문화는 많은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한성백제문화제는 백제의 문화와 역사가 송파구에 살아있음을 알리기 위해 개최되는 축제이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한성백제문화제는 한성백제시대의 중심이었던 송파구 지역 주민의 자긍심과 백제문화를 알아갈 관광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체험형 역사문화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한성백제문화제는 문화관광체육부에서 2015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하어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의 기상을 드높이기도 했다.
 
한성백제문화제에 온 관광객들은 축제 기간 내내 2천 년 전 한성백제로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는 한성백제 부교를 통해 갈 수 있다. 형형색색으로 떠 있는 유등 사이의 부교를 건너면 한성백제체험마을로 들어서게 되고 저잣거리와 군영 등을 누비며 그 당시 백제인들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
 
축제 기간 내내 진행되는 한성백제 역사문화 갈라퍼레이드는 백제가 가지고 있던 분위기를 더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리고 한성백제문화제 마지막 날에 벌어지는 역사문화 거리행렬은 한성백제문화제를 대표할 만한 대규모 행사다. 이 행사는 송파구 주민들이 직접 행렬에 참가하고 전문 연기자들과 어울려 한성백제의 왕과 귀족, 백성, 군인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이 행렬에 참가한 주민들은 각각의 동네마다 특별한 퍼레이드를 진행하여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마이어스 도자기자석

    [여행선물] 마이어스 도자기자석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이 오롯이 담겨져 있는 전통의 미. 심플하고! 가볍고! 저렴한 가격까지?! 새하얀 백자는 물론, 그 위에 그려진 푸른빛의 그림까지도 100% 핸드메이드! ‘마이어스 도자기 자석' 트래블아울렛 MD가 적극 추천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김영호 취재기자

발행2016년 02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고대 백제로 떠나는 시간여행, 한성백제박물관과 한성백제문화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