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가치 큰 문화재가 즐비한 서울 금천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금천구 지역호감도

소장가치 큰 문화재가 즐비한 서울 금천구


1995년 3월 구로구에서 분리, 신설된 금천구. 동쪽의 구릉지와 서쪽의 안양천 사이에 시가지가 장방형으로 펼쳐진 지역이다. 산지는 대부분 그린벨트 지역이고 북서부의 한국수출산업공단을 제외한 전역이 상업지역과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다. 금천구는 국내 굴지의 산업시설이 입지해 생산과 유통이 활발하다. 시흥대로가 남부순환로와 연결되어 있고 동서방향의 지선도로가 발달해 있어 비교적 교통이 편리하다. 특히 금천구는 다양한 문화제가 즐비해있는 곳이다. 한우물을 비롯해 금천구의 대표적인 절인 호압사, 순흥 안씨 양도공파묘역 등 다양한 문화제가 당시 예전 금천구의 역사를 대변해주고 있다. 

                    
                

호랑이 모양의 산봉우리 절, 호압사 

  • 1

  • 2

1

호압사는 금천구를 대표하는 절이다.

2

1393년 창건된 구로구 호압사는 태조 이성계와 호랑이의 전설이 전해온다. 

호압사는 조선조 태조 2년, 임금의 명에 의해 문맹 대사가 창건 이래 1841년에 수축하고 1935년에 다시 개축 했다. 금천구에서 유일한 전통 있는 사원, 호압사는 창건과 관련해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태조가 조선을 세우고 궁전을 건설 때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고 여러 번 지은 궁전이 무너져 버렸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어둠 속에 반은 호랑이, 반은 어떤 모습 모르는 이상한 괴물이 나타나 눈에서 불을 내뿜으며 건물을 태우려고 했다. 태조가 괴물에게 화살을 쏘라고 했고, 화살은 빗발처럼 쏟아졌으나 괴물은 아랑곳없이 궁궐을 무너뜨리고 사라졌다. 
 
태조가 침통한 마음으로 침실에 들어갔을 때 어디선가 “한양은 비할 데 없이 좋은 도읍지로다”라는 노인의 힘찬 목소리가 들렸다. 태조가 깜짝 놀라 “누군가?”라고 물었다. “그런 것은 아무래도 좋다. 장군이 걱정하고 계신 것을 해결해 드리려고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태조가 어떤 좋은 생각이 있냐고 묻자 노인은 저 멀리 보이는 한강 남쪽에 있는 산봉우리를 가리켰다. 태조는 달빛 속에서 노인이 가리키는 곳을 보고 깜짝 목소리를 높였다. “호랑이다! 그 호랑이의 머리를 산봉우리가 한양을 내려다보고 있다”라며 태조는 노인에 그 산 봉우리의 기운을 봉인 방법을 가르쳐달라고 말했다. 노인은 “호랑이는 꼬리를 밟히면 꼼짝 못하는 짐승이기 때문에 저렇게 호랑이 모양의 산봉우리의 꼬리 부분에 절을 지으면 만사가 순조롭다”고 말하고 홀연히 사라졌다. 그 다음날부터 여기에 절을 지어 ‘호압사’라고 명명했다.
 
순흥 안씨 양도공파 묘역은 고려 말 조선시대에 축조됐다. 이곳은 고려 말에서 조선 초의 문신인 양도공, 안경공을 비롯한 그 후손들의 묘 3기가 있고, 묘 이외에도 조선시대 2품 이상의 관직을 지낸 사람들에게 세워 준 신도비 3기가 있다. 또한 문인의 형상을 본뜬 문관석과 무인의 형상을 하고 있는 무관석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사이에 불을 밝히는 장명등이 세워져 있다. 이곳은 한 집안의 여러 무덤이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조선초기의 분묘제도를 연구하는 자료로서 역사적 가치가 있다.

금천구는 1925년 12월 26일 매문사에서 발행한 시집 '진달래꽃'이 보관돼 있다. 진달래꽃은 시인 김소월이 생전에 발간한 초판본 시집이다. 토속적, 전통적 정서를 절제된 가락 속에 담은 시 작품을 많이 수록한 점이 고려되어 문화재로 등록돼 있을 만큼 문화적 가치가 크다. 진달래꽃은 소월의 사후에도 여러 출판사에 의해 시집이 발간될 정도로 우리 민족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품의 하나로 손꼽히며, 이 시집에는 고대 시가인 '가시리'와 '아리랑'의 맥을 잇는 이별가의 백미인 '진달래꽃'을 비롯하여 '먼 후일', '산유화', '엄마야 누나야', '초혼' 등 주옥같은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다양한 문화재가 즐비해있는 금천구!
금천구에 전통있는 사원인 호압사로 출발~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4년 11월 1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소장가치 큰 문화재가 즐비한 서울 금천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