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감성으로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곳 - 노원 문화의 거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노원구 지역호감도

문화적 감성으로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곳 - 노원 문화의 거리


일상생활 속 문화의 삶이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서울 노원구는 다양한 행사로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다. 문화의 거리 조성을 시작으로 다양한 문화 체험과 창조 활동의 유기적인 참여와 소통 그리고 향유를 통해 가치를 더하는 문화 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노원구. 그곳을 찾아가 보자.

                    
                

노원역 중심의 대표적 거리 - 노원 문화의 거리

  • 1

  • 2

1

2

노원 문화의 거리는 문화예술단체, 학교, 동아리 등에 개방되어 각종 공연의 열린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노원역과 연결된 위치에 있는 노원 문화의 거리는 문화적 정체성 확립과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한 장소로서 노원구의 명물이다. 노원구는 아파트와 상가 위주의 공간을 활력이 넘치는 문화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성남의 명소로 자리 매김하고자 노원 문화의 거리를 조성했다.

노원 문화의 거리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중반이다. 도심 상권의 확장으로 문화 관련 업소에 밀려나 비교적 임대료가 저렴한 길 건너편 현재의 봉산동 문화 거리로 이동하게 됐다. 노원역 인근 노원구의 대표적인 번화가로서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거리로 조형물, 상설 야외무대 등이 설치돼있고 각종 공연 및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특히, 상설 야외 무대는 열린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여 각종 문화 예술 단체, 학교, 동아리 등에 개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은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지원하며 정기적으로 ‘아트 페스티벌(Art Festival)’’을 개최하여 거리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때로는 대중가요, 밴드, 댄스, 비보이, 퓨전 음악, 타악 퍼포먼스, 마술쇼, 대학 동아리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으로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들 공연은 야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무대이니만큼 부담없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내 공연 무대로는 1471㎡ 규모에 282석을 갖춘 노원 어울림 극장을 갖추고 있다. 소극장 규모지만 넓고 깊은 무대와 빛의 움직임, 크기, 밝기, 포커스 및 다양한 색, 고보(gobo) 등을 컴퓨터에 의해 조절할 수 있는 ‘moving light’와 그랜드 피아노등 최신 기계 장비와 시설로 클래식을 비롯한 무용, 뮤지컬, 연극 등 전문 공연을 위한 공연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는 전문 공연장이다.

 

노원 문화의 잠재적 가치 - 노원문화예술회관

  • 1

  • 2

1

2

노원문화예술회관은 노원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 향유와 문화 창조의 산실이 된다.

노원문화예술회관은 ‘소통과 참여를 통한 문화 창출 구현’을 위해 노원구의 문화발전과 구민의 공동체적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지역 문화의 중심 공간으로 태어났다. 구민을 위한 고품격 문화 향유와 문화 창조의 산실로서 행복한 노원의 미래를 위한 잠재적 문화역량 개발에 힘쓰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노원구는 문화 예술의 원활한 공급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종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서 구민이 원하는 수준 높은 공연, 전시의 장으로서 기능과 새로운 창작 역량의 배양 거점으로 역할도 다한다. 또한 청소년과 다음 세대, 구민을 위한 문화 예술 교육의 활성화 다원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함으로써, 구민 생활 속 문화 예술 향유의 중심이 되며 노원구 문화 발전과 구민의 공동체적 문화 행위를 수용하는 지역 문화 예술의 소통 거점이 되고 있다.

 

문화에 대한 모든 정보와 교육은 이곳에 - 노원 문화의 집

노원 문화의집에서는 주민들이 문화예술 정보를 만날 수 있다.

노원 문화의 집은 지역 주민이 생활권역 내에서 다양한 문화 예술 정보를 접하고 수준 높은 문화 체험과 문화 감수성을 증진을 위한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복합 문화프로그램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 문화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됐다. 노원 문화의 집은 지역주민이 생활 권역 내에서 다양한 문화 예술 정보를 접하고 수준 높은 문화 체험과 문화 감수성을 증진을 위한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복합 문화 프로그램 공간을 조성해 주민 문화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곳은 공간 이용 안내 및 각종 문화 예술 공연 티켓 예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치된 각종 도서, 잡지 등을 열람할 수 있다. 또 인터넷망을 이용한 각종 문화예술 정보 자료 등 검색이 가능하다. 이 밖에 영화 감상, 소규모 공원, 전시회, 회의장, 토론의 장 등 다기능 복합 공간이 있고 지역 문화 예술인의 모임 및 취미 교실, 문화 강좌 실 등의 비디오 부스도 있다. 또 정보 자료실에서 비디오테이프를 대여 받아 감상하는 공간인 ‘문화 사랑방’, 문화의 집을 방문하는 부모동반 유아 놀이방인 ‘어린이 놀이방’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문화적 감성과 활기가 넘치는 노원구! 
어쩐지 삶이 메마르게 느껴지는 날, 노원 문화의 거리에서 공연도 보고, 노원문화예술회관과 문화의 집도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문화적 감성으로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곳 - 노원 문화의 거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