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서울, MICE-글로벌 음악도시로 실현한다 '19~'22 서울시정 4개년 계획 발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관광 서울, MICE-글로벌 음악도시로 실현한다 '19~'22 서울시정 4개년 계획 발표


서울시는 지난 주말 민선7기 청사진에 해당하는 「서울시정 4개년(2019~22년) 계획」을 발표했다. 시정운영 4개년 계획의 비전을 체계화하기 위한 5대 목표와 총 176개 과제를 수립했으며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25개 핵심과제를 공표한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도 관광분야와 관련된 발표에 대해 간추려 보았다.

                    
                

4차산업혁명을 위한 6대 신산업 거점 및 스마트시티
관광MICE 클라스터, 글로벌 음악도시 추진

시정목표별 25개 핵심과제

6대 ‘융합 신산업거점’을 4차 산업혁명 메카로 육성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6대 거점은 홍릉(바이오 의료 허브), 마곡(R&D 융복합), G밸리(IoT 중심 산업혁신활동공간), DMC(문화콘텐츠+VR/AR 등 신기술 접목 고도화), 양재・개포(AI, 빅데이터 등 신산업 R&D 캠퍼스), 마포(블록체인・핀테크 등 금융서비스 벤처기업 육성)이며 앵커시설 등 지원기능을 집적 조성하거나 민간투자를 유치하는 방식, 인재양성 등을 통해 2022년까지 가시화적인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동남권과 마곡에는 오는 2025년까지 총 28만㎡ 규모의 글로벌 MICE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500억 원 규모의 ‘서울관광진흥기금’을 조성해 관광산업에 안정적으로 투자하게 되며 MICE 업체를 위한 컨설팅, 인력양성, 기술경쟁력 등을 종합지원할 ‘MICE산업 종합지원센터’도 올해 새롭게 설치한다.
 
창동에 건립예정인 서울아레나, 노들섬 에코뮤직파크, 홍대 인디음악 및 도심권 클래식과 국악 등 서울 전역의 다양한 음악자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아시아 대표 음악도시로 성장시킬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프로젝트도 올해부터 시작한다. 클래식 전용 콘서트홀과 (가칭)서울국악센터를 신설하고 관광을 연계한 ‘케이팝 그랜드 엑스포(가칭)’를 오는 2020년부터 개최하고하여 계절별 음악축제를 브랜드화하는 등 연중 음악축제가 열리는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도시데이터 관리시스템’도 올해부터 본격화한다. 시 전역에 도시데이터 센서 5만여 개를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맞춤형 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야간 빛 데이터를 축적해 안전한 귀갓길 조성 정책에 활용하거나 지역별 폭염‧한파 데이터를 분석해 그늘막이나 빙판길 열선 설치 위치를 정하는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이밖에도 도보 관광객이 많은 한양도성 내 주요 간선도로 29.3㎞를 대상으로 차로수‧폭 축소, 보도‧자전거도로‧주차공간 조성 등 도로공간을 재편하여 보다 더 보행자 친화적으로 개선하고 지난 2018년 11월 전국 각 지역의 농‧특산물을 전시‧판매‧홍보하는 전용공간으로 안국역에 개설한 ‘상생상회’형태의 지역 상생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서울은 원래 고도로 발달한 첨단 도시이지만 볼거리가 더 풍부해지고 더욱 발전된 도시가 된다니 또 기대가 되네요. 

트래블투데이 박주리 취재기자

발행2019년 01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관광 서울, MICE-글로벌 음악도시로 실현한다 '19~'22 서울시정 4개년 계획 발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