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이 가득한 동네 첫 번째 서원, 소수서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영주시 지역호감도

구름이 가득한 동네 첫 번째 서원, 소수서원


예로부터 양반들이 모여 살만한 고장이라면 꼭 갖추고 있었던 것이 향교와 서원이었다. 글 읽는 선비들이 모여 때로는 동네의 일을 토론하기도 하고, 선현들의 제사를 모시며 옛 뜻을 되살리는 공간이었으니 그 시대에 미친 영향력이 크다 하겠다. 실제로 역사가 오랜 지역일수록 저명한 유학자와 서원 사이에 얽힌 설화가 내려온다. 그런 면에서 영주에도 자랑스럽게 내놓을만한 문화유산이 있다. 조선 시대에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공인받은 사액서원, 소수서원이다. 

                    
                

죽계 넘어 송림에서 마음을 닦다

  • 1

  • 2

  • 3

  • 4

1

주세붕이 세우고 이황이 발전시킨 소수서원 전경. 여름에는 나무들이 한층 청신한 맛을 더한다.

2

경렴정은 열심히 수학하는 선비들이 잠시 머리를 쉬며 풍류를 즐기던 공간이다. 

3

퇴계 이황은 경렴정 너머 경자바위에 글씨를 새기고 그 정경을 보는 것을 즐겼다고 전한다.

4

가을에는 알록달록한 단풍이 그 멋을 더한다.

소수서원이 처음 들어선 것은 영주 목사로 부임했던 주세붕이 안향을 배향하는 사당을 설립했을 때다. 1543년 안향의 영정을 봉안하고 사당 동쪽에 백운동서원을 설립한 것이 그 시초. 목민관의 일에는 백성들을 교화하는 임무도 있었고, 그만큼 활용하기 좋았던 것이 그 지역 태생의 유학자들을 제시하며 이를 본받도록 이끄는 것이었다. 이렇게 들어선 백운동 서원은 사당에 봉안이 된 안향이 어렸을 적 뛰어놀던 곳이기도 한만큼 그 나름의 상상을 펼치게 한다.
 
이 백운동서원은 1548년 퇴계 이황이 풍기 군수로 부임하면서 새롭게 주목을 받게 된다. 조정의 지원을 바라는 퇴계의 요청이 꾸준히 올라감에 따라, 당시 임금이었던 명종이 백운동사원에 새로운 사액을 내리고 사원에 필요한 보조금을 지원하면서부터였다. 이때 받은 이름이 바로 소수서원이다. ‘이미 무너진 유학을 다시 이어 닦게 한다’라는 뜻으로, 처음에 배향되었던 안향이 성리학을 받아들이고 조선 성리학의 토대를 이루었던 업적을 뜻하는 데에서 붙인 것이다.

조선 최초의 사액서원인 만큼 그 구조도 번듯하다. 바깥문으로 들어가기 전에는 생단과 경렴정이 보인다. 서원에서 제사를 올릴 때 그 제물을 미리 검사하며 품평하던 곳이 생단이다. 그 반대편에 있는 경렴정은 죽계와 경자바위를 볼 수 있는 조선에서 가장 오래된 정자 중 하나. 그 당시 유생들이 일과를 마친 뒤 진지한 토론을 전개하거나, 죽계를 따라 심어진 송림을 보며 피로를 풀었던 곳이다. 가을이 찾아올 무렵이면 색색의 단풍이 그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었다.

 

자유로운 배치, 녹아드는 자연

  • 1

  • 2

  • 3

1

명륜당의 구조를 다른 서원들과 비교해보면 색다른 구조를 느낄 수 있다.

2

서원의 원장과 교수, 재임들이 기거했던 직방재와 일신재의 모습이다.

3

영정각 안으로 들어가면 서원에 배향한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소수서원의 배치도를 보았을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학후묘 내지 전묘후학과 같이, 건물 배치 구조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세워진 서원 중 하나인 만큼 상대적으로 이런 형식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던 것. 바깥문을 지나 들어가면 학생들이 수업을 들었던 명륜당이 가장 먼저 나온다. 그 뒤편에 있는 것은 직방재와 일신재다. 서원의 원장과 교수들이 기거했던 곳으로 그 사이에 있는 방은 서원의 일꾼이었던 재임들이 지내던 공간이다. 그 왼쪽에는 학생들이 봐야 할 책을 보관했을 장서각. 그 왼쪽에는 안향의 위패를 모셔놓은 문성공묘가 위치해 있다. 문성공묘 주변에는 제사를 치를 때 쓰는 각종 집기 등을 보관하던 전사청, 그리고 서원 내의 중요한 영정을 모시는 영정각 등이 있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머무르면서 공부했을 곳은 어디에 있을까? 직방재, 일신재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나오는 학구재, 지락재가 바로 학생들의 숙소다. 직방재나 일신재보다는 다소 규모가 작다. 기단부도 직방재, 일신재보다 한칸은 더 낮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으면 안된다는 그 당시의 사상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물이다.
 
소수서원은 이후 꾸준히 인재들을 배출하는 영주의 교육명소로 이름을 날렸다. 1871년 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도 그 명맥을 유지했던 이곳은, 지금은 영주시의 선비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유적지로 다시금 자리 잡았다. 매년 2회씩 제향을 지내며 잊힐 뻔했던 정신을 다시 빛나게 하는 곳. 소수서원이라는 말이 이보다 더 잘 어울리기도 힘들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충효와 선비의 문화가 가득한 영주! 국보와 보물의 천국 부석사, 고구려와 신라의 불꽃 튀는 격전장인 죽령으로 가 역사 공부 하러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1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구름이 가득한 동네 첫 번째 서원, 소수서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