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제4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오는 29일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전주시, ‘제4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오는 29일 개최


아이들의 동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을 한자리에서 마주하며 세계적인 유명 작가와 대면할 수 있는 국제 그림책 도서전이 전주에서 열린다. 전주시는 오는 29일부터 6월 29일까지 팔복예술공장과 완산도서관 일원에서 ‘그림책, 마법의 공간’을 주제로 ‘제4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이하 그림책도서전)’이 펼쳐진다고 20일 밝혔다.

                    
                

 마법같은 그림책의 세계

'제 4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포스터 

시는 이번 그림책도서전의 주빈국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을 수여하며 어린이 인권에 관심이 많은 나라인 ‘스웨덴’으로 정하고, 백희나와 사라 룬드베리, 에바 린스트룀, 키티 크라우더 작가를 주요 원화전시 작가로 초청했다. 올해 그림책도서전 장소도 팔복예술공장과 완산도서관 일원으로 확대해 전년보다 더 많은 시민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그림책 작가의 원화를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원화전시 작가로 초청된 백희나, 사라 룬드베리 작가의 작품은 팔복예술공장 이팝나무홀에서 에바 린드스트룀, 키티 크라우더 작가의 원화는 완산도서관 전시실(완산마루)에서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 작품들은 도서관에서 ‘그림책 활동가 교육’을 이수한 지역 활동가들이 전시 해설과 그림책 읽어주는 방식으로 방문객의 이해를 돕는다.

이와 관련, 원화작가로 초청된 백희나 작가는 지난 2020년 ‘어린이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대표작으로는 △알사탕 △알사탕 제조법 △나는 개다 등이 있다. 또 다른 초청작가인 스웨덴의 사라 룬드베리 작가는 올해 최고의 스웨덴 아동도서상을 두 차례나 수상한 저명한 그림책 작가다. 2017년에 쓰고 그린 그림책 ‘내 안의 새는 원하는 곳으로 날아간다’로 아우구스트상을 수상하고 올해는 그림책도서전에서 전시될 ‘오로지 나만’으로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기도 했다.

에바 린드스트룀 작가는 스웨덴도서관협회가 최고의 그림책에 수여하는 ‘엘사 베스코브상’과 올해의 스웨덴 그림책에 수여하는 ‘스뇌볼렌상’, 스웨덴의 대표 문학상인 ‘아우구스트상’을 수상하는 등 스웨덴에서 가장 사랑받는 그림책 작가 중 한 명으로 대표작으로는 △돌아와, 라일라 △우리를 사냥하지 마 등이 있다. 키티 크라우더 작가는 지난 1994년 발간한 그림책 ‘나의 왕국’을 시작으로 50여 권의 그림책을 펴내며 다수의 아동문학상을 수상했다. 이후 지난 2010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대표작으로는 △메두사 엄마 △할아버지의 마지막 모험 등이 있다.

이 같은 원화전시 작가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그림책 콘퍼런스와 강연, 워크숍도 예정돼 있다. 사라 룬드베리 작가는 이번 강연을 통해 국내 최초로 독자들과 만날 예정이며 키티 크라우더 작가는 성인 대상 댄스 드로잉 워크숍을 운영해 시민들과 색다른 시간을 가지게 된다. 시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포트폴리오 리뷰와 아트마켓, 한-스웨덴 출판교류 세미나 등도 국내·외 그림책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포트폴리오 리뷰 프로그램에는 세계적인 그림책 큐레이션 사이트인 디픽투스(dPICTUS)의 샘 맥컬른(Sam McCullen) 대표가 참여해 그림책 작가 지망생들의 더미북을 직접 리뷰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전국의 그림책 작가 지망생들에게 전주가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트마켓에서는 원화가 아름다운 그림책 작가 6인(김병하·김효은·오소리·이승원·조은영·조이 콩스탕 작가)의 원화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한-스웨덴 출판 교류 세미나는 한국과 스웨덴의 출판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그림책을 매개로 양국의 그림책 시장과 독서문화에 대한 교류의 장이 마련된다.

최현창 전주시 도서관본부장은 “그림책은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 상상이 현실로 이어지는 마법같은 경험을 선사한다”며 “이번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에서 펼쳐질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마법같은 그림책의 세계를 깊이 이해하고 즐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연과 콘퍼런스, 체험 등 주요 프로그램은 지난 5월 1일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누리집을 통해 접수를 시작한 후 하루 만에 접수가 마감되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세계적인 유명 작가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 국내외 그림책 전시뿐만 아니라 , 북마켓, 아트마켓, 체험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풍성’하대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5년 05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전주시, ‘제4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오는 29일 개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