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음식정보 전통시장 여행지추천 지역축제 테마여행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번호 지역 제목 날짜
9241 대구 달성군 제 7회 한국관광대상 달성군 품으로 2015/02/03
제 7회 한국관광대상 달성군 품으로

○ 한반도 동남부 내륙의 중심에 있는 대구광역시 달성군이 1월 14일 오후 6시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한국관광클럽이 주관하는 제7회 한국관광대상을 수상하여 전국 최고의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했다. 

○ 한국관광대상은 한국관광클럽이 지역의 중요 시책인 관광발전에 힘써온 지방자치단체의 성공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고자 국내 관광 활성화와 지역 관광발전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친 지자체에게 주는 상으로, 올해로 7회를 맞이하고 있다. 

○ 제 7회 한국관광대상은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전라남도 담양군이 공동으로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하였다. 달성군과 담양군은 자매결연도시를 맺고 있는 자치단체로 공동수상이라는 점에 그 의미가 더 크며, 달성군은 향후 두 자치단체를 연계한 다양한 관광 홍보 활동도 고려하고 있다. 

○ 달성군의 경우 주막촌 복원과 나룻배 운항으로 옛 정취를 살려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한 사문진주막촌 관광지와 함께 60~70년대의 풍경을 벽화로 담아낸 마비정벽화마을, 일본에 의해 강제 폐사되었다 100여 년 만에 재건된 비슬산 대견사, 조선 오현 중 수현인 한훤당 김굉필 선생을 배향한 서원인 도동서원 등 명품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객의 이목을 끌고 있어 2014년도 국내 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최고의 자치단체로 평가받았다.

○ 특히, 사문진 주막촌은 우리나라 최초의 피아노 유입지이자 과거 경상도 지역 관아와 대구지역 일원에 낙동강 하류로부터 유입되는 물산 운송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였던 낙동강의 대표적인 나루터이다. 바로 이곳에 주막촌을 복원하고 나룻배와 유람선을 운항으로 도심형 수변공원으로 조성해 명품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한 규제개혁 사례로 타 자치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 또한 달성군은 KBS TV쇼‘진품명품’, SBS드라마‘괜찮아 사랑이야’, SBS 예능‘런닝맨’등 방송매체를 이용하여 전국에 달성을 알렸으며, 이와 더불어 관광발전을 위해 중국 일조시 국제 해양성, 한국관광클럽, 코레일 대구본부, 국립대구과학관, 한국도로공사 창녕지사, 현풍휴게소, 동산의료원 등과 MOU를 체결해 관광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 비슬산 참꽃축제, 비슬산 얼음동산, 100대 피아노콘서트, 강정 대구 현대미술제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은 물론, 제17회 부산 국제 관광전에 참석하여 최우수 운영상을 수상하였으며, 제 16회 부산바다축제에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달성군의 브랜드를 전국에 알렸다.

○ 뿐만 아니라 달성군은 국민 여가 오토캠핑장 조성, 낙동강 레포츠밸리 조성 사업, 비슬산권 관광개발사업 등 대규모 관광 사업을 추진하며 종합관광 단지로 나아가고 있다.

○ 김문오 달성군수는 “문화․관광발전을 지향해 온 군의 노력과 군민들의 많은 협조가 이 같은 좋은 결과를 낳은 것 같다.”며 “이번 수상이 달성군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선도 관광 사업을 주도해나가며 관광도시로 발돋움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